S28. 고령운전자의 스트레스 유발 주행환경 시나리오 개발 및 평가 / 김정화
기관세션,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고위험군 운전자 운전면허관리 개선방안, 26(목) 15:10-16:50, 천연Ⅱ
고령운전자의 스트레스 유발 주행환경 시나리오 개발 및 평가 / 김정화(경기대학교)
본 연구는 고령 운전자가 주행 중 직면하는 스트레스 유발 상황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통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나리오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65세 이상의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심층 면접(Focus Group Interview, FGI)을 통해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다양한 주행 상황에 대한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하여 주요 스트레스 요인(주요 키워드)과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교통상황(상황 키워드)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고속도로에서의 갑작스러운 차선 변경, 화물차와의 근접 주행, 타이어 손상 등의 교통 상황이 고령 운전자에게 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Latent Dirichlet Allocation(LDA) 기법을 활용하여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도출된 주요 스트레스 요인과 일치하는 교통사고 그룹을 식별하여 5가지 유형의 스트레스 유발 상황 시나리오를 최종적으로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시나리오는 초고령 사회에서 고령 운전자 맞춤형 교통안전 정책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교통사고 예방 및 도로 교통 안전성 향상을 위한 정책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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