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교통학회 제91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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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미래 고속도로 물류 활동 효율화를 위한 화물차전용차로 선정 방법론 / 고수빈, 양민수, 홍정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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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세션, ITS 1, 27() 10:00-11:40, 한송

 

미래 고속도로 물류 활동 효율화를 위한 화물차전용차로 선정 방법론 / 고수빈(계명대학교), 양민수(계명대학교), 홍정열(계명대학교)

 

KTX의 등장, 코로나 발병, 물류활동의 증가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에 따라 국내 고속도로는 화물차 통행을 위한 역할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고속도로를 통행하는 화물차는 안전하고 쾌적하며, 비용 측면에서 효울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화물차 통행의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화물차 전용차로의 도입을 고려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고속도로 사고데이터, 구간별 통행량, 도로기하구조 특성 자료 등을 기반으로 고속도로 구간별 통행 특성을 분석하여, 화물차 전용차로 적용시 가장 긍정적인 도입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되는 잠재적 군집을 도출하였다. 군집분석은 거리 기반, 확률 기반, 밀도 기반의 클러스터링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보다 결속력있는 군집을 구성하기 위하여 화물차사고율, 화물차량의 비율, 화물수송실적, 차로 수, 개구부 길이, 터널 유무 등의 다양한 변수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서해안고속도로 서산IC-당진IC 구간과 경부선 목천IC-북천안IC 구간이 향후 설치시 가장 효과적인 구간으로 도출되었다. 향후에는 선정된 구간의 효율성 검증을 위하여 VISSIM을 활용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며, 통행시간, 상충 정도, 오염물질 배출량 등을 평가하고자 한다. 이러한 검증된 결과는 화물차 전용차로 도입을 위하여 정책결정자가 타당한 의사결정의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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