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지점검지기반 대응식 신호제어 시스템 도입 및 운영방안 설계 / 김민지, 한여희, 김영찬
구두세션, ITS 2, 27(금) 13:20-15:00, 한송
지점검지기반 대응식 신호제어 시스템 도입 및 운영방안 설계 / 김민지(서울시립대학교), 한여희(서울시립대학교), 김영찬(서울시립대학교)
도시부도로에서 신호교차로는 녹색과 적색 신호를 통해 차량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교차로를 통과하도록 지원한다. 신호교차로에서 교통수요는 이동류별로 요일별 시간대에 따라 상이하다. 이러한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교통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대응식 신호제어(ATSC, Adaptive Traffic Signal Control)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국내에서는 2021년부터 스마트교차로를 도입하여 ATSC를 운영함으로써 교차로 소통상황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체계적인 ATSC 도입 및 운영 가이드라인 미비로 인해 여전히 많은 국내외 도시에서는 고정식 신호제어(TOD, Time Of Day)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ATSC 운영 효과는 교통상황, 입력정보, 제어 파라미터 등 설계부터 운영방안까지 전체 과정에 영향을 받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TSC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를 분석하여 ATSC 도입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ATSC 운영 환경, 지점검지기 기반 수집정보, 신호제어 파라미터를 주요 영향 요소로 설정하였다. 먼저, 교차로 소통상황에 따라 ATSC 운영 적합 상황을 선정하였다. 이후, 독립교차로 환경에서 지점검지기 수집정보와 신호제어 파라미터에 따른 ATSC 운영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통수요 수준 및 교차로 기하구조에 따른 ATSC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