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교통학회 제91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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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47. 국가난제와 교통 인프라의 정책 분석 방법 / 이동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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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원회세션, Young Scholar Committee (YSC), Transport/Mobility Research: Issue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26() 15:10-16:50, 샌드파인룸

 

국가난제와 교통 인프라의 정책 분석 방법 / 이동우(서울시립대학교)

 

우리나라는 10대 국가난제를 발표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야별로 많은 복지 정책들이 시행됐다. 이러한 복지 정책들의 효과는 복합적인 요인에 따라 그 성과가 다르며, 앞으로 새롭게 시행될 정책들은 복지 정책 수혜자들의 상호 의존적인 행태를 반영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고령화 및 저출산 사회에서 정책 효과 분석 접근 방법을 개발하고,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먼저, 지하철 무임승차에 대한 이질적인 처치 효과를 산출하고, 현재 정책의 공간적 불균형을 확인하였다. 다음 연구에서는 통근 시간과 근무 환경이 성별 격차 및 일생활 균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팬데믹 동안 변화한 근무 방식을 통해 유연한 근무 환경이 일생활 균형과 성별 격차 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정 분야에 국한된 복지 정책보다 다양한 근무 형태를 제공하는 통합적 정책을 통해 주거, 교통, 노동 환경을 개선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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