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 대중교통 운행횟수를 반영한 전국 지역간 수단분담모형 추정 / 김희조, 손형근, 김현승, 장태우, 김성, 유진영, 박동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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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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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세션, 교통계획 3, 27(금) 15:10-16:50, 호해
대중교통 운행횟수를 반영한 전국 지역간 수단분담모형 추정 / 김희조(서울시립대학교), 손형근(서울시립대학교), 김현승(국가철도공단), 장태우(국가철도공단), 김성(국가철도공단), 유진영(국가철도공단),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철도 교통 수요 예측은 수단 분담 결과에 따라 민감하게 결정되므로, 합리적인 수단 분담 모형 구축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전국 전 지역에 대해 대중교통 운행 횟수를 구축하고, 운행 횟수의 수단 분담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운행횟수 수집을 위하여 철도 운영 기관(한국철도공사, ㈜SR)에서 배포하는 2022년 연말 기준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 시각표와 KTDB에서 제공하는 2022년 3월 기준 GTFS 자료를 사용하였다. 모형 구축에는 다항로짓모형을 적용하였다. 운행 횟수를 반영한 모형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설명력이 더 높았고, 운행 횟수의 증가가 수단 분담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철도건설 및 운영 부문에서 합리적인 수송 수요 예측과 운행 계획 수립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