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MDCEV 모델을 활용한 철도이용자의 차내 활동선택과 지속시간의 영향요인 도출 / 정용진, 김진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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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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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세션, 교통계획 3, 27(금) 15:10-16:50, 호해
MDCEV 모델을 활용한 철도이용자의 차내 활동선택과 지속시간의 영향요인 도출 / 정용진(연세대학교), 김진희(연세대학교)
통행은 파생수요로서 교통경제의 관점에서 긴 통행시간은 큰 비효용을 발생시킨다. 하지만 철도 이용자는 이동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며 효용을 얻는다. 국내 철도정책 및 철도구축망계획을 살펴보면 철도이용객 및 장거리 통행자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차내활동시간 이해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MDCEV(다중이산연속극단값)모형을 활용하여 사회경제적, 통행맥락적 속성이 차내활동선택 및 지속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입석이 존재하는 450명의 철도 이용객을 대상으로 RP 설문조사를 수집한 결과 평균 2.3개의 차내활동을 수행하였고, 총 통행시간 대비 87.2%를 차내활동에 지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추정결과 통행목적이 가장 유의한 설명변수로 도출되었고 통행시간이 증가할 경우 수면의 선택확률 및 지속시간이 가장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철도 이용객의 주요 통행 목적과 통행 거리에 따른 이용자기반 정책의 근거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