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교통학회 제91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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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서울시 녹색교통지역 확대에 따른 초미세먼지 감소효과 추정연구 / 최서영, 최유진, 김정아, 고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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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세션, 교통계획 3, 27() 15:10-16:50, 호해

 

서울시 녹색교통지역 확대에 따른 초미세먼지 감소효과 추정연구 / 최서영(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최유진(서울연구원), 김정아(서울연구원), 고준호(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오염물질 배출차량 운행제한지역의 확대는 전세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자동차 운행제한 도입 초기에는 작은 도심 지역에 적용하였으나, 그 효과가 입증되어 도시 전체 혹은 인근 지역으로 확대가 되고 있는 추세이다.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종로구와 중구 일대 16.7을 녹색교통지역으로 지정하여 DPF 미부착 5등급 차량의 운행을 제한하며, 녹색교통수단전환을 대안으로 마련하는 친환경 교통 정책을 추진하였다. 녹색교통지역은 2025년까지 4등급 차량의 녹색교통지역 운행제한과 서울 전역 5등급 차량 운행제한을 목표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녹색교통지역 확대에 따른 초미세먼지 감소효과를 서울시의 행정동 단위, 경기도·인천 지역의 시··구단위로 추정하였다. 그 결과 초미세먼지의 총 배출량은 감소하였으나, 차량 우회 현상으로 인하여 효과가 없는 지역도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의 전환을 고려하지 못한 시뮬레이션 분석의 한계점이 있으나, 총 배출량이 감소한다는 점에서 녹색교통의 정책적 기반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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