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도심부 차대차 사고 계층분석 및 심각도 모형 평가 / 김우원, 이성준, 박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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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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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세션, 교통안전 3, 27(금) 15:10-16:50, 한송
도심부 차대차 사고 계층분석 및 심각도 모형 평가 / 김우원(한양대학교), 이성준(한양대학교), 박준영(한양대학교)
도시의 급속한 성장과 차량 증가로 도심 교통 안전이 중요한 사회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취약도로이용자 안전에 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도심 왕복 4~5차로인 중로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도심 중로는 고속도로와 일반 도로의 중간적 특성을 지니고 있어 복잡한 교통 패턴을 보이며, 높은 주행 속도, 교통 밀도 증가, 빈번한 차선 변경 등으로 인해 사고 위험이 높다. 본 연구에서는 잠재 계층 분석과 순서형 프로빗 모형을 활용하여 사고 특성과 심각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교통사고 데이터의 희소성으로 인한 분석의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 증강 기법을 활용할 예정이며, 2021년 전국에서 발생한 왕복 4~5차로 차대차 사고 데이터를 사용한다. 이를 통해 도심 중로의 사고 유형을 분류하고 심각도 모형을 분석하여 도심 교통안전 개선을 위한 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