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52. 자율주행 인프라 가이던스 알고리즘 / 오동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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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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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4 14:06
연구과제세션,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 인프라 가이던스를 통한 자율차 주행지원 기술 개발, 26(목) 15:10-16:50, 라카이볼룸Ⅱ
자율주행 인프라 가이던스 알고리즘 / 오동희(한양대학교)
미래 핵심 모빌리티인 Lv.4/4+ 자율주행차량의 상용화가 다가오면서 시장점유율 100%를 달성하기 이전까지 혼합 교통류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필요한 기하구조나 교통상황에서 자율주행차량이 혼란스러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이동성과 안전성을 저하하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혼합 교통류의 최적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자율주행차량의 주행을 보조하기 위한 인프라 가이던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류 최적화를 고려한 최적 통행 우선순위 생성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기하구조별 특성에 따라 자율주행차량이 상충 예상 지역에 진입할 때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속도와 가감속도를 도출함으로써 가이던스 메시지 제공 효과를 분석하였다. 인프라 가이던스를 제공할 경우, 거시적 측면에서 교통류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으며, 미시적 측면에서 주행 안전성이 향상될 수 있다. 향후 자율주행차량의 시장점유율에 따른 적합한 가이던스 메시지를 생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통행 우선순위 생성 알고리즘을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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