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 휠체어 장애인 이동성 관점의 지하철 역 설계 평가: Space Syntax와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하여 / 강채은, 백…
학부구두세션, 대중교통, 27(금) 15:10-16:50, 라카이볼룸Ⅱ
휠체어 장애인 이동성 관점의 지하철 역 설계 평가: Space Syntax와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하여 / 강채은(한양대학교), 백지윤(한양대학교), 유채원(한양대학교), 고다정(한양대학교), 권민지(한양대학교), 김혜빈(한양대학교), 이수기 (한양대학교)
휠체어 장애인은 주요 교통수단으로 지하철을 많이 이용하지만 지하철 내 공간 구조 및 동선의 불편이 계속해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 휠체어 장애인 관점에서 지하철 내 공간 구조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여 장애인의 동선을 고려한 역사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한다. 구체적으로 서울시 지하철 2호선 개별역을 대상으로 Space Syntax와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하여 공간 특성을 파악하였다.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하철 내부구조를 평가하는데 SpaceSyntax와 네트워크 분석이 적절한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SpaceSyntax 분석 결과인 Connectivity, Integration, Intelligibility 값과 네트워크 분석의 결과 값인 이동 거리 및 시간은 서로 음의 영향관계를 가졌다. 이를 통해 지하철역 내부 구조와 이동 동선이 휠체어 장애인이 이동하기에 비장애인에 비해 복잡하게 되어 있는 것을 파악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Space Syntax와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방법론이 휠체어 장애인의 관점에서의 지하철 역 공간분석이 가능함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역을 신설할 때 유니버셜 디자인 설계의 필요성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