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교통학회 제91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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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충격량을 고려한 고원식 횡단보도 적정규격 산정 / 김영기, 오석진, 이지현, 오영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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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세션, , 27() 12:50-13:20, 라카이볼룸 

 

충격량을 고려한 고원식 횡단보도 적정규격 산정 / 김영기(우진엔지니어링), 오석진(호남대학교), 이지현(한국도로교통공단), 오영욱(한국도로교통공단)

 

2022년 기준 우리나라의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35.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보행자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으로 인해 도시부 안전속도 5030’등의 정책 시행과 법과 지침의 제·개정, 다양한 교통안전시설물의 확보를 통해 보행자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양한 교통안전시설물 중 고원식 횡단보도는 차량의 속도저감을 통해 보행자의 안전성과 편의성, 이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설물로써 보도설치 및 관리지침에는 고원식 횡단보도의 설치기준이 제시되어 있으나, 경계석의 높이, 횡단보도부의 길이, 경사부의 길이를 고려하지 않고 설치되어 있어 이용자에게 불편을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ADYMO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원호형 과속방지턱에 차량이 통과할 때 가해지는 충격량을 기준으로 고원식 횡단보도 제원 형상을 규격별로 제시하여 차량이 통과할 때 가해지는 충격량을 비교 검토함으로써 과속방지턱의 기능과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고원식 횡단보도의 적정규격을 산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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