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 단기 교통류 예측을 통한 동적 가변차로제 운영 방안 / 이서빈, 이승재
관리자
학부구두
0
92
09.24 19:05
+ 4
092.pdf (2.8M)
학부구두세션, ITS/모빌리티, 27(금) 13:20-15:00, 라카이볼룸Ⅱ
단기 교통류 예측을 통한 동적 가변차로제 운영 방안 / 이서빈(서울시립대학교), 이승재(서울시립대학교)
본 연구는 급증하는 교통수요로 인한 도로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적 가변차로제를 제안한다. 기존 가변차로제는 고정된 시간대에 운영되어 실제 교통 상황의 변동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예기치 않은 교통 흐름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실시간 교통류 예측을 통한 동적 가변차로제를 도입하여 자동으로 차로 수를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양양고속도로의 화도JC에서 서종IC 구간을 대상으로 Cell Transmission Model(CTM)을 이용한 단기 교통류 예측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가변차로제 시행 전후의 교통 혼잡도, 평균 통행시간, 서비스 수준(LOS)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동적 가변차로제는 혼잡 구간의 통행시간을 유의미하게 절감하고 교통 흐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동적 가변차로제의 운영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실시간 제어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불규칙한 교통 혼잡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