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 교통수요관리 효과와 SOC 정책 방향: 도시부 차로축소 정책을 중심으로 / 김민지, 김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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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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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구두세션, 교통계획/정책 1, 27(금) 13:20-15:00, 샌드파인룸
교통수요관리 효과와 SOC 정책 방향: 도시부 차로축소 정책을 중심으로 / 김민지(국립한밭대학교), 김세헌(국립한밭대학교)
최근 교통 소통 개선을 위해 더 많은 용량이나 시설을 제공하는 것보다 수요 측면에서 교통 혼잡을 해결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실현 가능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는 중이다. 도로 공간을 합리적이고 보행친화적으로 개편하는 교통수요관리 계획을 위해 교통수요관리 측면 효과분석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 모형에서는 신 교통수단 및 도로 축소로 인한 효과 분석 방법론 및 사례가 부족하여 근본적 효과를 체계화하지 못하고 교통수요관리 차원의 접근이 논의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통행 행태, 활동 행태를 수반하는 수요관리 정책의 효과 측정 방법론을 검토하고 예상되는 형태 변화의 양상을 검토 후 모형화하여 방법론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통행 행태 변화 조사를 위하여 SP-off-RP 조사에 기반한 통행 행태 분석 모형을 구축하며 네스티드 로짓 기반 결합 선택 모형 및 잠재 계층 기반 결합 선택 모형을 구축한다. 이에 따라 도로 축소 정책 사업평가 과정에서 교통수요관리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기초연구 자료를 제공하며 예비타당성 지침 개선을 위한 논리적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