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 다양한 활동기반 교통수요 모형들과 활동기반 모형이 갖는 시사점 / 이경민, 김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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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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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구두세션, 교통계획/정책 1, 27(금) 13:20-15:00, 샌드파인룸
다양한 활동기반 교통수요 모형들과 활동기반 모형이 갖는 시사점 / 이경민(국립한밭대학교), 김세헌(국립한밭대학교)
교통수요예측은 일상 생활에서 교통과 관련하여 발생되는 모든 행위들을 확률적인 방법으로 예측하고, 이를 교통과 관련된 정책 시행시 의사결정의 도구로 활용한다. 다양한 사회적인 영향들을 고려하여 수요를 예측하기위해 개발된 활동기반 모형의 종류와 그 모형들이 갖는 시사점에 대해 분석하고 해외와 한국의 행동 패턴의 차이로 인한 차별적인 활동기반 모형 구축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iTLE 모델링시스템, DaySim, CT-Ramp, CEMDAP 그리고 AVTOR으로 다섯가지 모형이 개발되고 있다. 이 다섯가지의 모형을 설명하고 이러한 모형들은 다양한 시사점을 파악한다. 복잡한 데이터를 일반화 하기위한 복잡한 모형 그리고 그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발전된 소프트웨어 또한 필요하다.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을 떠나 개인의 선택들에 대한 기준들에 대해서도 유동적인 면이 필요하다. 각 지역별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개인특성의 구분하는 기준들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형 활동기반 모형을 구축함으로써 국내의 정책들에 대한 효과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위해 한국의 개인특성들을 반영할 수 있는 기준을 잘 분석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