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4. 현시기반의 적응형 긴급차량 우선신호 구축 / 홍슬빈, 이승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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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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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4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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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구두세션, 교통계획/정책 2, 27(금) 15:10-16:50, 샌드파인룸
현시기반의 적응형 긴급차량 우선신호 구축 / 홍슬빈(서울시립대학교), 이승현(서울시립대학교)
기존의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은 긴급차량에게 녹색 신호를 부여하여 교차로를 신속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도우나, 전체 교통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과 적응형 신호 알고리즘을 통합한 '현시 기반 적응형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 시스템은 실시간 교통 정보를 활용해 최적의 신호 계획을 업데이트하며, 긴급차량의 통행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일반차량들의 지연을 최소화하도록 운영된다. 마이크로 교통 시뮬레이터 SUMO를 이용해 첨두 시간과 비첨두 시간을 바탕으로 적응형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했다. 연구는 기본 환경, 기본 우선신호 시스템, 적응형 우선신호 시스템의 3가지 시나리오에서 긴급차량과 일반차량 측면에서의 제안된 시스템의 효과를 비교 분석했다. 시뮬레이션 결과, 제안된 시스템은 긴급차량과 일반 차량 모두의 이동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며, 도시 교통 운영 시스템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 연구는 향후 실제 도시 환경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할 필요성을 제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