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48. 거시적 교통기본도 기반의 개인맞춤형 경로 생성 전략 / 심지섭
위원회세션, Young Scholar Committee (YSC), Transport/Mobility Research: Issues,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26(목) 15:10-16:50, 샌드파인룸
거시적 교통기본도 기반의 개인맞춤형 경로 생성 전략 / 심지섭(한남대학교)
거시적 교통 기본도(MFD) 기반의 네트워크 교통 운영 기법은 모델의 복잡도를 낮추면서도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차량 단위의 미시 수준에서 수집되는 대규모 데이터를 도시 단위의 거시적 교통 운영 전략에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대규모로 수집되는 교통 빅데이터를 처리·가공하는 방법을 고찰하고, 이를 활용해 실제 도시에서의 거시적 교통 기본도를 추정한다. 실추정된 거시적 교통 기본도에서 나타나는 분기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네트워크 성능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고찰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가 제안하는 것은 개별 운전자의 선호 경로를 고려한 운전자 효용 최적화 경로 생성 전략이다. 제안하는 전략을 모델 예측 제어(MPC) 기반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적용한 결과, 네트워크 성능과 사용자 효용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다. 이에 따라 제안하는 경로 생성 전략은 운전자의 경로 준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시뮬레이션 결과 경로 준수율이 높아질수록 제안하는 전략의 효과는 더욱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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