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교통학회 제91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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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59. 지방도시 이동권 확보를 위한 자율주행자동차 정책 및 산업 대응방향 / 유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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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세션, 한국교통연구원, 인구소멸지역 모빌리티 혁신 지원사업, 26() 15:10-16:50, 천연 

 

지방도시 이동권 확보를 위한 자율주행자동차 정책 및 산업 대응방향 / 유민상(오토노머스a2Z)

 

구글이 스티어링휠과 페달이 없는 무인 자율주행차인 구글카를 공개하고 벌써 1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는 눈에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많은 연구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시장의 전망은 여전히 밝고, 미래모빌리티의 포문을 열 대표주자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전 세계 최초로 레벨3 자율주행자동차 법규를 제정했고, 전세계 3번째로 레벨4 자율주행자동차 법규를 제정할만큼 자율주행을 국가핵심기술로 장려하고 있는 리딩국가인만큼 연구자들 또한 이러한 동향에 촉각을 세울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요 국가들의 입법 동향과 정책을 중심으로 자율주행자동차가 어떻게 상용화될지를 예측하여 산업계의 동향을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특히, 인구고령화라는 시대의 변화에서 자율주행자동차의 역할과 기대효과를 분석해보고 이를 장려하기 위해 필요한 국가 제도의 입법 방향성과 시장의 성숙기까지 자율주행자동차 업계가 생존하기 위한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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