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60. 디지털 포용 관점에서의 지방부 수요응답 대중교통(DRT) 서비스 발전 방안 / 김영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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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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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세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요대응 대중교통(DRT) 효과평가 지표 및 분석방법 개발, 27(금) 10:00-11:40, 라카이볼룸Ⅱ
디지털 포용 관점에서의 지방부 수요응답 대중교통(DRT) 서비스 발전 방안 / 김영민(한국건설기술연구원)
모빌리티 서비스는 데이터를 매개로 구성됨에 따라, 디지털 장비(스마트폰 등)를 활용하여 서비스가 이뤄진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교통부문에서도 다수의 유인 서비스의 비대면/무인 서비스 전환이 확인된다. 상기한 디지털/비대면/무인 서비스는 서비스 특성 상 필연적으로 디지털 격차(Digital Divide)에 따른 불편이 발생하게 되며, 특히 디지털 격차가 상대적으로 높은 농어민/고령층에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다. 국내에서 전개되는 지방부 수요응답 대중교통(DRT) 서비스는 농어민/고령층의 이동불편 해소를 위해 도입되고 있으나 디지털 플랫폼 기반 서비스로 구성됨에 따라 이용자가 서비스 진입장벽을 체감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지방부 수요응답 대중교통 서비스의 디지털 포용(Digital Inclusion) 관점에서의 접근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 사례에서 확인된 디지털 격차에 의거한 농어민/고령층의 DRT 이용에 대한 불편사항을 공유하며, 이를 기술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