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61. 농어촌 지역 수요대응 대중교통(DRT)의 운영모델 선택 방안 / 노창균
연구과제세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요대응 대중교통(DRT) 효과평가 지표 및 분석방법 개발, 27(금) 10:00-11:40, 라카이볼룸Ⅱ
농어촌 지역 수요대응 대중교통(DRT)의 운영모델 선택 방안 / 노창균(한국건설기술연구원)
최근 교통 소외지역의 최소한의 교통서비스 유지방안으로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특히, 지역 교통서비스 유지와 한정된 제원이라는 상반된 정책 방향을 모두 수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DRT 서비스는 우수한 지역 교통모델로 평가받고 있으며, 플랫폼 사업의 확대와 기술의 발전은 DRT 서비스의 확산을 가속화하는 발판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방향성과 추세로 인해 다수의 지역에서 DRT를 도입하여 운행중에 있으며, 급격한 서비스의 증가는 그만큼 이용자 및 운영자의 불만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특히, DRT 서비스 공급을 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목표를 교통서비스 공급비용의 감축에 두기도 하여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환경 개선에는 큰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 교통수요의 공간적 및 시간적 변동성을 기준으로 DRT 운영모델(4가지)을 제시하였으며, 변동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제안하여 지역에서 필요한 DRT 운영모델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특히 농어촌 지역의 DRT 도입시 목표모델을 정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