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교통학회 제91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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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58. 강릉시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운영성과와 대중교통 취약지역 적용 방향 / 박종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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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세션, 한국교통연구원, 인구소멸지역 모빌리티 혁신 지원사업, 26() 15:10-16:50, 천연 

 

강릉시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운영성과와 대중교통 취약지역 적용 방향 / 박종범(강릉시)

 

강릉시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 계기는 강릉이 ITS세계총회 개최지로의 선정과 관광거점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된 계기로 관광지에 자율주행자동차를 운행하므로서 ITS세계총회 홍보와 미래모빌리티를 선도하는 도시로 거듭나고자 도입하여 시내지역과 관광지를 연계하느 관광형자율주행자동차를 운행하였으며 그동안의 운행 성과를 바탕으로 최근 대두되고 있는 농촌지역과 인구소멸로 인한 대중교통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우리시의 벽지노선인 마실버스 노선과 관광지의 교통불편지역인 해안노선에 버스형 자율주행자동차를 도입 운영하고자 202312월에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운행지구를 신규노선으로 선정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우선적으로 국토부의 자율주행자동차 서비스 지원사업을 벽지노선에 적용하고자 관내 운수사와 자율주행자동차회사와 협력하여 전국 최초로 운수사 직접 운행하는 모델로 추진중에 있으며 202412월부터 마을버스형 자율주행자동차를 투입테스트를 걸쳐 2025년부터는 유상운송으로 전환하여 운영할 계획으로 추진중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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