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교통학회 제91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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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03.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중심의 고속도로 환승 모빌리티 서비스 구축 / 강태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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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세션,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내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26() 10:00-11:40, 라카이볼룸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중심의 고속도로 환승 모빌리티 서비스 구축 / 강태석(스튜디오갈릴레이)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지방 중소도시의 대중교통 수요는 지속 감소하는 추세이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지역 간 대중교통 수요가 급격히 감소한 이후 다시 회복하지 못하면서 시외버스 적자 노선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민간 사업자의 운영난이 심각해지면서 시외버스 노선을 감축하고 터미널을 폐업하는 등 공급의 감소로 이어졌다. 이러한 수요 감소에 따른 공급 감소는 지방지역 대중교통 소외지역을 증가시키는 악순환이라 할 수 있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통한 지방지역의 대중교통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정부 정책의 기조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휴게소를 통한 DRT와 시외버스 간 환승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하여 인구가 감소하는 지방지역 주민들의 지역 간 대중교통 이동권을 확보하고자 한다. 또한 시외버스 수요 증진을 통한 운송사업 및 터미널 활성화를 통해 지역 간 대중교통 서비스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지역 소멸에 대응할 수 있는 모빌리티 혁신 서비스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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