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16. 평면교차로 내 노면색깔유도선의 사고감소 효과분석 / 임진섭, 한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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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세션, 한국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연구 우수논문 발표 및 소개, 26(목) 13:20-15:00, 해운
평면교차로 내 노면색깔유도선의 사고감소 효과분석 / 임진섭(서울대학교), 한상진(서울대학교)
노면색깔유도선은 2011년 고속도로 구간에 처음 도입되었으며, 분기점 및 평면교차로에서 운전자에게 명확한 주행 경로를 제공하고, 차량 간의 상충을 최소화하여 안전 운전을 촉진하기 위한 시설이다. 본 연구는 일반도로 평면교차로에 설치된 색깔노면유도선의 사고감소 효과를 사전·사후 비교법 및 카이제곱 검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시내의 노면색깔유도선이 설치된 교차로 22개소를 실험군으로, 노면색깔유도선이 설치되지 않은 교차로 70개소를 대조군으로 선정하였다. 사전·사후 기간을 각각 3년으로 설정 후 사고데이터 변화를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3지 교차로 구간에서는 시설물 설치 후 사고 위험이 증가한 반면, 4지 교차로와 5지 교차로에서는 사고 건수와 사상자 수가 감소하였다. 특히, 5지 교차로에서는 사고 건수 31.8%, 사망 및 중상자 수 39.2%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이 결과는 95% 신뢰수준에서 모두 유의미한 결과로 평가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표본 수를 늘려 교차로의 유형을 다양화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비교그룹 법과 경험적 베이즈 방법 등을 적용하여 효과분석의 신뢰성을 더 구체화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