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신호정보 개방 환경에서의 차량 현위치 기반 경로 갱신 전략 개발 / 김세현, 한여희, 김영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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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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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세션, ITS 2, 27(금) 13:20-15:00, 한송
신호정보 개방 환경에서의 차량 현위치 기반 경로 갱신 전략 개발 / 김세현(서울시립대학교), 한여희(서울시립대학교), 김영찬(서울시립대학교)
교통 신호에 의한 영향은 차량이 도시부 네트워크 주행 시, 통행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다. 신호교차로에서 적색신호에 의해 대기하는 시간은 차량의 총 통행시간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예상 도착시간과 실제 도착시간과의 차이가 생기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 본 연구는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 환경을 모사한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통신호정보를 반영하는 최적경로 선택 전략을 개발하고자 한다. 미시 교통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네트워크 링크별로 통행시간 데이터를 생성하였으며, 차량의 출발지와 목적지를 기반으로 경로를 사전에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후보 경로’와 ‘경로 채택률’을 정의하고 후보 경로별로 연동지표와 경로 채택률을 비교하였다. 차후 제안된 최적경로 선택 전략을 바탕으로 제약 조건이 완화된 연구가 필요하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효과 검증을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