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악천후 상황에서의 가변속도 제어시스템의 교통패턴 효과 분석 연구 / 이송하, 박준영, 염춘호, 박현진
구두세션, ITS 2, 27(금) 13:20-15:00, 한송
악천후 상황에서의 가변속도 제어시스템의 교통패턴 효과 분석 연구 / 이송하(한양대학교), 박준영(한양대학교), 염춘호(서울시립대학교), 박현진(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가변 속도 제한(VSL) 시스템은 접근하는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여 차선 내 및 차선 간 속도 변화를 조화시키는 능동적 교통 관리 전략이다. 이러한 전략은 도로 표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부적절한 속도 선택을 야기할 수 있는 악천후 조건에서 속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 충돌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반적으로 사고 데이터는 안전 조치 시행의 정량적 효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지만 이러한 데이터는 종종 가용성 및 품질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속도 관리 전략은 운전자가 권고 속도를 준수하는지 파악함으로써 신뢰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지만 이전 연구에서는 실제 교통 상황이 아닌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VSL 시스템을 평가했다. 이전 연구와의 격차를 처리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실제 교통 환경에서 수집한 교통 흐름 데이터를 사용하여 한국 고속도로의 VSL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제한된 충돌 데이터를 보완하기 위해 동적 흐름 변수가 있는 베이지안 다중 수준 로지스틱 모델을 사용하여 VSL 시스템 활성화 전후의 교통 충돌 위험 변화를 평가하였다. 또한, 운전자가 권고 속도를 준수하는지 파악하는 VSL 영향 영역을 결정하고 다양한 기상 조건에서 교통 패턴의 변화를 포착하였다. 결과에 따르면 속도 변화는 교통 사고 위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위험은 상류로 이동하고 VSL이 활성화된 후에는 감소한다. 또한 세 가지 기상 조건(강풍 제외)에서 중간 및 하류 지역의 속도 및 속도 제한 준수 지수의 평균 및 편차가 상류 지역에 비해 개선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