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전기승용차 이용자의 통행과 충전의 개인별-개인간 변동성 분석 / 김찬성, 노형우, 박지영, 유재은
관리자
구두
0
128
09.24 19:57
+ 5
013.pdf (588.2K)
구두세션, 교통계획 1, 27(금) 10:00-11:40, 호해
전기승용차 이용자의 통행과 충전의 개인별-개인간 변동성 분석 / 김찬성(한국교통연구원), 노형우(한국교통연구원), 박지영(한국교통연구원), 유재은(한국전력 전력연구원)
개인의 통행과 활동 패턴에 대해 주기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의미하는 규칙성과 확률적이며 불규칙적인 행동을 의미하는 변동성의 두 가지 논쟁이 공존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 315대의 전기승용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2023년 3월부터 2024년 2월1일까지 수집된 약 11개월 동안 수집한 OBD(On Board Diagnostics) 조사자료를 활용하여 통행과 충전의 규칙성과 변동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매일매일(intra personal variability)의 통행과 충전활동은 충분히 규칙성이 있음을 발견하였고, 그러나 개인간(inter personal variability)에는 각각에서 변동성이 크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통행관점에서는 선행연구들과 유사하다. 즉, 매일매일의 통행이 규칙성을 가지며, 안정적이라는 것과 개인별로 볼 때는 차이가 크다는 것을 확인해 주었다. 국내에서 처음 분석한 충전활동에서도 같은 경향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