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교통학회 제91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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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잠재선호조사를 활용한 교통수단선택모형에 관한 연구: 충청권 광역교통망을 대상으로 / 정유미, 도명식, 김세헌, 노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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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세션, 교통계획 1, 27() 10:00-11:40, 호해

 

잠재선호조사를 활용한 교통수단선택모형에 관한 연구: 충청권 광역교통망을 대상으로 / 정유미(국립한밭대학교), 도명식(국립한밭대학교), 김세헌(국립한밭대학교), 노세영(국립한밭대학교)

 

출산율 저하와 고령화 심화, 수도권으로의 인구 집중 및 개발 계획 가속화로 인해 비수도권 지역과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 균형발전을 목표로 광역 대중교통망 구축을 통한 지역 간 효율적 연계를 지원하는 정부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충청권을 대상으로 하여 장래 여건 변화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고자, 충청권의 인구 구조, 경제사회 환경, 교통 수요 여건 및 국토 공간 구조 변화에 따른 광역 교통수단의 잠재 수요를 추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더불어, 충청권역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통행자를 대상으로 현시선호 기반 잠재선호 조사(RP-based SP survey)를 시행해 신교통수단을 포함한 수단 선택 모형을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충청권 광역 교통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요인과 관찰 가능한 설명 변수를 Hybrid Choice Model(HCM)에 통합하여 교통수단 선택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식별하였다. 분석 결과, 연령, 성별, 고용 유형, 접근 시간 및 환승 시간이 교통수단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차량 내 시간 단축과 환승 편의성이 광역 통행자의 만족도에 크게 기여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통해 충청권 광역 교통 정책 마련에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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