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지하도로 건설의 정책적 효과 분석 / 원동진, 박신형
구두세션, 교통계획 1, 27(금) 10:00-11:40, 호해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한 지하도로 건설의 정책적 효과 분석 / 원동진(서울시립대학교), 박신형(서울시립대학교)
현재의 도로망은 교통량 증가로 인해 심각한 혼잡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중 하나로 지하도로 건설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P(선택 실험) 조사를 통해 통행변수의 가치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지하도로 이용에 대한 이용자의 효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분석 방법으로는 로짓 모델을 활용하여 통행자의 선택 행동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다. 우선, 낮시간과 밤시간에 의한 밝기 정도, 그리고 기상상태(우천, 강설, 맑음)를 두 통행의 동일한 상황으로 선정하였고, 요금과 통행시간을 다르게 설정하여 기존통행인 상부도로와 대안 통행인 지하도로를 선택 변수로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통행자 선택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지하도로 건설이 통행자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정밀하게 분석할 뿐만 아니라, 지하도로의 적절한 차로 개수를 산정하는 데도 기여할 것이다. 이항로짓 모델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지하도로가 제공하는 통행 시간 단축과 편의성 향상이 이용자에게 어떠한 가치를 부여하는지를 평가함으로써, 향후 교통 정책 및 인프라 개발에 대한 근거 자료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교통 체계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