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서울에서의 주택 소유와 지속가능한 통근행태 / 성현곤, 김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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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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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세션, 교통계획 2, 27(금) 13:20-15:00, 호해
서울에서의 주택 소유와 지속가능한 통근행태 / 성현곤(한양대학교), 김문경(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서울에서의 높은 집값과 정부의 주택 소유 촉진 정책 등으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집을 소유함과 동시에 미래의 가치 상승을 기대함에 따라 주거이동의 제약이 보다 높아지고 있다. 주택소유 기간이 길어질수록 통근에서의 거리(시간)의 증가와 자동차의 의존확률을 증가시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실증연구가 거의 없는 편이다. 본 연구는 서울에서 주택소유와 자가점유 기간 증가에 따른 직장과의 통근거리와 시간, 수단선택, 그리고 자동차 통근시간에 대한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주택소유가 지속가능한 통근행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2023년 서울서베이 원시자료를 종속변수로 직장과의 거리(타지역 위치), 통근시간, 수단선택, 그리고 자동차 통근시간을 각각 적용하고, 주요 관심변수로 주택 점유형태와 현 거주 소유기간을 채택, 다수준 다항로지스틱 모형, 다수준 선형회귀모형, 그리고 다수준 토빗 모형을 적용하여 이를 실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