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신교통수단을 반영한 교통 형평성 지수의 영향 요인 분석 / 이주호, 김시온, 최민제, 정일호, 김정민, 이승재
관리자
구두
0
42
03.25 17:33
+ 14
5.pdf (3.5M)
구두세션, 교통계획, 28(목) 10:00-11:40, 중회의실3
신교통수단을 반영한 교통 형평성 지수의 영향 요인 분석 / 이주호(서울시립대학교), 김시온(서울시립대학교), 최민제(서울시립대학교), 정일호(서울시립대학교), 김정민(서울시립대학교), 이승재(서울시립대학교)
교통은 도시 개발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수도권은 급속한 도시화와 인구증가를 통해 교통문제가 증가했으며, 교통시설의 불균등한 분포는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이동 수요 억제와 함께 교통 소외를 더 부각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를 중심으로, 인프라적 측면과 서비스 제공의 측면에서 이러한 문제를 투영할 수 있는 대중교통 형평성지수를 산출하였다. 또한, 대중교통의 형평성 측면에서 빠른 통행시간을 보장하는 신교통수단인 UAM을 도입할 때 UAM의 이용 가능성에 따른 지표들의 탄력성을 분석하였다. 그 후, UAM의 실증 구역과 기존 연구의 Station 최적 위치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에서 도출된 해당 특성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지역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추후 UAM 상용화 시 수단의 공급 과정에서 대중교통수단의 형평성이 반영된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