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23. 휴리스틱 모형 기반 사고 취약시설 안전성능함수 개발 / 손승오, 박준영

관리자 0 716

구두 Session 2, 교통안전1, 30() 13:10-14:40, 볼룸1, pp.142-143 

 

휴리스틱 모형 기반 사고 취약시설 안전성능함수 개발 / 손승오(한양대학교), 박준영(한양대학교)

 

본 연구는 한국 도로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3개의 facilities를 대상으로 Safety performance functions (SPFs)기반의 hotspot identification를 수행한다. 분석은 한국의 고속도로, 국도, 도시부 교차로를 대상으로 한다. SPFs 개발을 위한 regression model3개의 통계적 모형과 머신러닝 기반의 예측모형이 활용되었다. 통계적 모형으로는 Negative binomial (NB) model, Conway-maxwell-poisson (COM-Poisson) model, finite mixture model, 머신러닝 기반 모형은 Multivariate adaptive regression splines (MARS)를 선정하였다. 2016년부터 2018년에 한국에서 발생한 총 000개의 사고가 사고예측모형 개발에 활용되었으며, 정확한 사고예측모형 개발을 위해 도로수집 차량에 의해 수집된 자료와 한국 통계청 자료를 바탕으로 데이터셋을 구성하였다. 고속도로, 교차로, 국도를 대상으로 개발된 SPFsMean absolute deviance (MAD), mean square prediction error (MSPE), generalized R-square로 비교하였다. 교차로에서는 MARS 모형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속도로에서는 COM-Poisson 모형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국내 도로를 대상으로 SPFs를 개발할 경우 본 연구의 결과를 참고하여 facilities별 최적의 모형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좌장 : 정연식, 박호철

 

0 Comments

전체프로그램

댓글 0 | 조회 991

행사일정

댓글 0 | 조회 1,701

등록

댓글 0 | 조회 488

위치도

댓글 0 | 조회 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