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고속도로 심각사고 복합요인 분석 / 권경주, 박준영, 이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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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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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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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Session 3, 교통안전2, 30(금) 14:50-16:20, 볼룸1, pp.164-165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고속도로 심각사고 복합요인 분석 / 권경주(한양대학교), 박준영(한양대학교), 이현석(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국가차원에서는 거시적 관점의 정책 수립을 위해 단순 기초통계 수준 내에서 교통사고의 동향을 파악하고 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교통사고는 한 가지 이상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발생하며 발생 메카니즘 또한 복잡하다. 기존 사고분석 방식은 사고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해 인적 요인, 도로 환경 요인 등 특정 원인에 초점을 맞춰 주요 대책을 적용해왔으나 이러한 방식은 거시적 관점에서는 효과가 있으나 중상, 대형사고 등 심각한 사고를 감소시키기에는 실효성이 저하된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중장기 교통안전정책 수립 시 복합 사고요인을 파악하고 보다 종합적 관점을 통한 사고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변수 간 교호작용을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마이닝 기법과 기초통계 분석, 전문가 패널조사를 통해 교통안전정책 수립을 위한 10개의 복합 영향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중장기 로드맵 수립 시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좌장 : 박준영, 홍성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