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34. 안전속도 5030을 위한 주행환경시설물 투자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연구 / 김도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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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Session, 교통안전, 30() 12:30-13:00, 복도, pp.180-181 

 

안전속도 5030을 위한 주행환경시설물 투자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연구 / 김도훈(인천연구원)

 

최근에는 지방자치단체마다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추진하여 도로기능에 따라 도시 내 제한속도를 최고 50km/h에서 최소 30km/h 수준으로 낮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인천광역시를 대상으로 운전자들의 제한속도 준수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제한속도 30km/h 구간에서는 준수율이 67.3%로 낮게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주행환경 요인들이 통행속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제한속도 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는 미끄럼방지포장”, “고원식교차로”, “고원식횡단보도”, “과속방지턱”, “학교시설로 나타났다. 그러나 제한속도 준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독립변수는 일방통행”, “이미지과속방지턱”, “과속경고속도표시장치”, “노면정지표시”, “속도제한노면표시”, “내리막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인 투입을 위해 주행환경 개선시설물별 투자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고원식교차로, 과속방지턱, 고원식횡단보도 등의 순서로 선정되었다.

 

좌장 : 오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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