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표본ADAS 데이터를 활용한 고속도로 교통밀도 추정 / 임동현, 서영훈, 김형주
구두 Session 2, 교통운영, 30(금) 13:10-14:40, 볼룸3, pp.214-215
표본ADAS 데이터를 활용한 고속도로 교통밀도 추정 / 임동현(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서영훈(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김형주(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기존 고속도로의 교통밀도는 도로에 설치된 검지기로부터 얻은 정보를 이용하는 방식과 사진, 영상자료들을 분석하여 추정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추정방법은 교통밀도 추정이 특정 구간에 한정되고, 교통 혼잡 시 교통밀도 추정에 신뢰성이 낮은 한계를 가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를 달리는 ADAS(Adavanced Driver Assistanace System) 차량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연속류의 시공간적인 교통밀도를 추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인 VISSIM을 활용하여 ADAS데이터를 이용한 교통밀도 추정 방법을 검증하였다. 연구는 고속도로의 교통밀도 추정을 위해 1) ADAS의 차두거리 정보를 활용한 교통밀도 추정, 2) ADAS 차량 표본율에 따른 교통밀도 오차 추정 3) 표본율/△t/△d에 따른 교통밀도 오차 추정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ADAS의 차두거리 데이터를 이용한 연속류의 교통밀도 추정 방법을 검증했다. 둘째, ADAS차량의 표본율이 높아짐에 따라 교통밀도 추정의 정확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교통밀도 추정 구간의 교통량이 증가할수록 정확한 교통밀도 추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넷째, 교통밀도 추정의 시공간적 범위 중 단위구간의 크기가 증가할수록 추정 오차가 감소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ADAS 차량의 증가에 따른 실제 고속도로의 교통밀도 추정과 이에 따른 선제적 교통운영관리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자율주행차량의 고속도로 혼입율에 따른 자율주행차량의 데이터를 이용한 교통밀도 추정 방법 및 추정 정확도, 추정 구간 분석에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좌장 : 이기영, 김인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