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 및 영향 요인 연구 / 최성훈, 윤병조, 장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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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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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Session, 교통운영, 30(금) 12:30-13:00, 복도, pp.234-235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 및 영향 요인 연구 / 최성훈(인천대학교), 윤병조(인천대학교), 장현호(인천대학교)
온실가스는 전 세계적인 재난인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전세계 국가들이 국제협약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파리협약(2015)에서 우리나라도 BAU기준 37%를 감축하기로 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우선적으로 진행해야할 도로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기존의 배출량 산정 방법은 구간평균속도를 기준으로 진행되나 개별차량의 속도기반으로 산정하면 좀 더 정밀한 산정을 진행할 수 있다고 보고 이 때 영향을 주는 우선순위를 판별할 수 있는 요인을 찾아내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고속도로의 일반 통행구간, 휴게소 구간, 진입구간, 합류부 구간의 기존 방법과 개별차량의 속도기반 배출량 산정 방법의 비교 분석을 진행한다. 경부 고속도로의 총 6 구간에 대해 분석을 진행한 결과 속도의 표준편차와 구간의 혼잡이 큰 영향을 주는 결과가 나왔다. 기존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방법과 개별차량의 속도기반 배출량 산정 방법을 비교하면 개별차량의 속도기반 방법이 더 정밀한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이를 전국에 일괄 적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방법과 개별차량의 속도기반 방법을 비교하여 배출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제시한다.
좌장 : 오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