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통행시간 불확실성을 고려한 수요대응형 대중교통 잠재선호도 연구 / 고윤우, 박준수, 허진녕, 정진혁, 김진희
구두 Session 4, 스마트모빌리티, 30(금) 16:30-18:00, 볼룸3, pp.325-330
통행시간 불확실성을 고려한 수요대응형 대중교통 잠재선호도 연구 / 고윤우(연세대학교), 박준수(연세대학교), 허진녕(현대자동차), 정진혁(연세대학교), 김진희(연세대학교)
기존 대중교통은 대량 수요에 대한 수송을 주목적으로 하고 고정된 경로를 운행하며, 그에 따라 일부 지역과 노선에서 과도한 접근 및 대기 시간을 갖는 한계를 지닌다. 이에 반해 DRT는 이용자의 통행에 맞추어 유동적으로 최적의 경로를 따라 운행하여 이용자의 통행 시간 절감 등 편리성과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신개념 교통수단이다. 그러나 유동적인 운행에서 비롯되는 통행시간 불확실성에 대한 연구가 부재하므로 향후 DRT 도입 시 이용 계층과 패턴의 예측을 위해 잠재선호도조사를 실시하였다. 기존 버스와 DRT를 대안으로 한 잠재선호도 선택 실험 데이터에 기반하여 multinomial logit model과 Latent class model의 비교 적용을 통한 연구 결과에서 상대적으로 연령이 높으며 승용차를 갖지 않는 계층이 DRT에 대해 비교적 높은 선호도를 갖는 경향이 있으며, 연령이 낮고 승용차를 보유한 계층은 불확실성에는 부정적이지 않으나 기본적으로 DRT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DRT 도입 시 계층에 따라 불확실성에 대한 민감도의 이질성에 중점을 두어 이용률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좌장 : 김태형, 송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