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97. EMU-250 수송수요예측 방안 연구 / 김희조, 탁지훈, 박동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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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 Session, 학부1, 30() 16:30-18:00, 볼룸1, pp.419-420 

 

EMU-250 수송수요예측 방안 연구 / 김희조(서울시립대학교), 탁지훈(서울시립대학교), 박동주(서울시립대학교)

 

2011년에 수립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및 2016년에 수립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이후로 국내 간선철도 건설사업은 설계속도 200km/h 이상의 고속화 개량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철도공사에서는 현재 최대 150km/h의 운행속도로 운영되고 있는 무궁화호 및 새마을호 열차에 비해 가감속 및 최고속도에 우위를 가지는 EMU-250 차량을 도입하여 해당 노선의 영업을 준비하고 있다. 한편, 200km/h 이상의 속도를 가지는 EMU-250 열차를 고속철도로 분류할지, 일반철도로 분류할지에 대한 쟁점이 발생하고 있는데, 각 수요예측 사업마다 EMU-250의 수단 구분이 달라 연구 간 일관성이 부재한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EMU-250 열차의 수단분담모형을 검토하여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모형을 선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첫 번째로, 현재 KTDB에서 제시하고 있는 현재의 수단분담 모형에서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의 분류에 따라 수단분담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제시한다. 두 번째로, 기존 KTX SRT의 수단분담 결과와 비교하여 EMU-260의 수송수요가 적절하게 예측되었는지 검증한다.

 

좌장 : 소재현, 김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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