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S-1. 특별 Session, 대한교통학회, 한국교통연구원, 국토교통부, “교통물류부문 한국판 뉴딜정책” 실행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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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 Session, 대한교통학회, 한국교통연구원, 국토교통부, “교통물류부문 한국판 뉴딜정책실행방안, 30() 09:30-11:00, 그랜드볼룸1 

 

교통물류부문 한국판 뉴딜정책실행방안 / 예충열(한국교통연구원)

 

코로나19 팬대믹의 발생은 국민건강과 경제활동에 큰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교통물류부문은 직접적이고도 막대한 영향을 받고 있다. 국민의 모빌리티는 많은 제약을 받고 있으며, 여객운송산업은 경영 위기에 처한 반면 물류부문에서는 비대면 배달서비스 수요의 폭증으로 물류산업의 스마트화와 종사자 안전문제 개선의 필요성을 노정하고 있다. 정부에서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대한민국을 대전환하기 위한 한국판뉴딜 정책을 발표하였다. 한국판뉴딜계획은 진행형계획이므로 구체화하고 보완할 필요가 있다. 한국교통연구원과 대한교통학회는 4차에 걸쳐 교통물류부문의 한국판뉴딜 정책세미나를 통해 그린모빌리티’, ‘SOC 디지털뉴딜’, ‘스마트시티와 자율주행 모빌리티’, 그리고 스마트 물류체계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하였다. 본 발표는 한국판뉴딜에 있어서 교통물류부문의 의미와 역할을 살펴보고 전문가들의 논의결과를 종합하여 뉴딜정책의 보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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