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S-5. 기관 Session 1,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정책과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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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Session 1,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정책과 효과 분석, 29() 14:00-15:40, 그랜드볼룸1 

 

택시 교통사고 인적요인 분석 및 예방체계의 변화 / 강선화(한국교통안전공단)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원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제도적 보완에도 불구하고 사고 감소율은 미미하다. 기존 차량, 도로 등 물리적인 요인 중심의 연구는 원활하게 진행된데 반해 사고와 직접적 영향을 주는 운수종사자에 대한 체계적 연구는 부재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 89개 법인택시 회사 1,082건의 종사자 설문조사결과와 공단의 교통안전관리 시스템을 통해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발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운수종사자의 내재적 요인들에 대하여 규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종사자의 연령, 사고경험, 만성질환 보유, 직무스트레스 유발 요인, 여가활동, 개인용무시간이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사고 원인조사의 조사체계 구축을 위해 교통사고 원인조사 항목 선정, 원인조사 연구센터 구축, 교통안전정보관리시스템 활용, 공단 교통수단안전점검과 정밀검사의 활용, 법률 정비 방안을 제시 하였다. 또한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방안으로 운수종사자 관리·지원 자원 범위 확대, 거버넌스 구축, 근로환경개선, 운수종사자 관리인증, 안전관리지원 확대, 운수회사 사업운영방식 개선 방안을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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