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퍼스널모빌리티 시뮬레이터 주행환경 시나리오 구현을 위한 연구동향 분석 및 발전방향 / 권순일, 김나연, 송태진
포스터 Session, 교통안전, 30(금) 12:30-13:00, 복도, pp.188-189
퍼스널모빌리티 시뮬레이터 주행환경 시나리오 구현을 위한 연구동향 분석 및 발전방향 / 권순일(충북대학교), 김나연(충북대학교), 송태진(충북대학교)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는 차세대 주요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 모델 사업으로 2022년 20만대로 시장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지속적인 수요 급증과 동시에 그에 따른 사고건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안전의무불이행으로 인한 사고건 수가 50% 이상을 차지해 과학적 방식을 고려한 주행환경 평가와 개선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퍼스널 모빌리티 관련 연구는 서비스 도입 효과와 입지선정 등 서비스 측면의 연구만 진행되며 안전에 관한 연구는 등한시하고 있다. 안전을 고려한 주행환경 구현은 운전자 행태에 기반해야 하는데 실제상황에서 진행하는 데 제약이 있어 그 대안으로 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고 있으나 차량과 자전거에 국한된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향후 퍼스널 모빌리티 주행안전성 평가를 위한 가상현실 주행환경을 구현하고 궁극적으로 최적의 주행 인프라 수준을 평가 및 제안 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교통공학 내 기존 시뮬레이터 활용과 퍼스널 모빌리티 관련 연구동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주행환경 시나리오 구현을 위한 방향을 도출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의 지속가능성을 유지시키고 스마트 시티 내 안전성을 확보한 수단으로 자리매김을 위한 근거로 활용되길 기대해본다.
좌장 : 오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