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39. 교통안전 취약구간 도로 노면표시 시인성 향상을 위한 발광형 보조차선의 최적 조합 개발 / 김희수, 김지호, 김정화,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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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Session, 교통안전, 30() 12:30-13:00, 복도, pp.190-191 

 

교통안전 취약구간 도로 노면표시 시인성 향상을 위한 발광형 보조차선의 최적 조합 개발 / 김희수(경기대학교), 김지호(경기대학교), 김정화(경기대학교), 오흥운(경기대학교)

 

본 연구의 목적은 설문조사를 통해 발광형 보조차선의 시인확률을 조사하는 것이다. 또한 발광형 보조차선의 선호도 조사를 통해 최적조합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시인확률과 선호도를 고려한 발광형 보조차선의 최적조합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방법론은 첫째, 발광형 보조차선의 시인확률을 조사하기 위하여, 시각화자료를 표준화 및 제작한다. 또한 시인확률 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제작하고 시인확률 조사를 실시하여 발광형 보조차선의 시인확률을 제시한다. 둘째, 발광형 보조차선의 선호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시각화자료를 표준화 및 제작한다. 또한 선호도조사를 위한 설문지를 제작하고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발광형 보조차선의 선호도를 제시한다. 셋째, 시인확률 조사 및 선호도조사 결과를 통한 발광형 보조차선의 최적조합을 제시한다. 발광형 보조차선의 시인확률 조사결과는 보조차선 설치 시 실선으로 설치하는 것이 시인확률이 높았으며, 선의 폭이 두꺼울수록 시인확률이 높았다. 또한 기존차선의 바로옆에 설치하는 것이 시인확률이 높았다. 점선으로 설치시에는 점선의 개수가 5개인 것이 시인확률이 높았다. 발광형 보조차선의 선호도 조사결과는 보조차선 설치 시 실선으로 설치하는 것이 선호도가 높았으며, 선의 폭이 두꺼울수록 선호도가 높았다. 또한 기존차선의 바로옆에 설치하는 것이 선호도가 높았다. 점선으로 설치시에는 점선의 개수가 5개인 것이 선호도가 높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발광형 보조차선 설치 시 실선, 선의 폭이 5cm, 기존차선 바로옆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시인확률이 높으며, 운전자의 선호도도 높은 값을 가져 최적조합으로 판단된다.

 

좌장 : 오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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