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 교통 시뮬레이션 기반 트램 우선신호 운영 전략에 대한 연구 / 고은정, 이성진, 이주영, 장기태
관리자
포스터
0
982
2020.10.25 18:06
+ 36
68.pdf (2.9M)
포스터 Session, 대중교통, 30(금) 12:30-13:00, 복도, pp.288-293
교통 시뮬레이션 기반 트램 우선신호 운영 전략에 대한 연구 / 고은정(한국과학기술원), 이성진(한국과학기술원), 이주영(한국과학기술원), 장기태(한국과학기술원)
트램 우선신호는 트램이 정차없이 교차로를 통과하기 위해 통행 우선권을 부여하는 방식으로서, 신호 제공방식에 따라 고정식 우선신호와 능동식 우선신호로 구분된다. 트램의 주행 특성 상 정시성, 안전성 등의 확보를 위해 우선신호 적용이 필요하다. 또한 트램은 교차로 내에서 타 교통류와 동일 신호의 영향을 받으며 주행하기 때문에 운행을 위해 타 교통류에 미치는 제어 영향을 최소화하는 신호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통 시뮬레이션에 기반하여 트램의 정시성 확보 및 일반차량 지체 감소에 적합한 우선신호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활용한 우선신호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고정식 우선신호 적용 후 일부구간에 능동식 우선신호를 융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제안하였으며, 트램 정거장이 교차로 끝단에 위치하는 경우 일반차량 및 트램의 주행에 우수한 효과를 가진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효과적인 트램 신호운영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좌장 : 오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