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S-27. 위원회 Session 1, 도로연구회, 코로나19에 따른 도로교통부문 이용특성 변화 및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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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원회 Session 1, 도로연구회, 코로나19에 따른 도로교통부문 이용특성 변화 및 대응, 29() 14:00-15:40, 볼룸3 

 

코로나19 이후 도로교통체계 변화 전망 / 이기영(한국도로공사)

 

화물차 군집주행은 “ICT기술을 활용하여 시스템적으로 연결된 2대 이상의 화물차가 최소간격을 유지하면서 선두차량이 후행차량들을 자동으로 이끌어 주는 주행기술로 정의할 수 있다. 군집을 이끄는 선행차량은 운전자에 의해서 주행하게 되며, 뒤를 따르는 후행 차량들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선행차량과 최소한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자동으로 추종하게 된다. 화물차 군집주행은 도로의 이동성과 안전성을 높이고 물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자율주행기술의 하나이며, 일반 승용차로 그 기술이 확대될 경우 도로용량 증가 등 도로시스템의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3대의 화물차를 대상으로 한 모의군집주행 환경을 구현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군집 형성, 군집 유지, 돌발 대응, 군집 해제, 끼어드는 차량 발생 등 군집주행 시 발생하는 교통상황을 모사하여 화물차 운전자가 느끼는 불안감, 즉 군집주행에 대한 인간의 수용성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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