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S-15. 기관 Session 3,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활용 주요 연구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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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Session 3,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활용 주요 연구성과, 30() 09:30-11:00, 볼룸1 

 

도시지역 도로의 교통정온화 시설에 대한 운전자 행태 평가 / 이동민(서울시립대학교)

 

도시지역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차량들의 통행속도를 근본적으로 낮추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교통정온화 시설을 설치하여 차량들의 통행속도를 낮출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차량들의 과속을 방지하고, 보다 안정적인 교통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실제 도시부 도로를 모사한 가상환경에서 교통정온화 시설을 설치했을 때와 설치하지 않았을 때의 운전자 행태를 비교분석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도로로 서울시 중구 내 위치한 왕복 2차로 도로를 구현하였으며, 고원식 교차로, 고원식 횡단보도, 회전교차로 등의 교통정온화 시설을 설치하여 해당 구간에서의 주행속도, 핸들조향, 브레이크, 차량편측위치 등의 행태를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통정온화를 시행했을 때 평균 5.8km/h의 속도 감속이 이루어지는 등 교통정온화 시설 설치에 따른 개선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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