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S-16. 기관 Session 3,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활용 주요 연구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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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Session 3,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활용 주요 연구성과, 30() 09:30-11:00, 볼룸1 

 

화물차 군집주행 모의실험환경 구축을 통한 운전자 수용성 평가 / 이기영(한국도로공사)

 

코로나19로 인해 버스, 택시, 철도 등의 교통수단의 이용수요는 급격한 감소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통산업 전체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노출빈도가 높은 대중교통부문이 일차적으로 큰 폭의 수요감소가 나타났고, 장기적으로는 승용차 또한 통행의 포기라는 현상이 확대되어 그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더욱이 비대면서비스가 점차적으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인간의 이동이 가상이동이라는 형태로 보편화된다면 교통산업의 타격은 매우 클 수 밖에 없다. 코로나 전의 교통정책 방향이 크게 공공성 강화, 효율적 이동, 수단간 균형적 역할 배분에 있었다면, 이제는 방재·방역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대도시와 인근 도시와의 관계는 장기적으로 집중형-분업형 구조에서 분산형-독립형 구조로 전환되어야 하며, 광역교통체계는 이를 효율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대중교통과 공유교통은 방역이 강화된 이동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고, 개인교통수단의 통행권을 확대해야 하며, 이동자의 노출강도를 낮추는 교통체계로의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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