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2. DTG 데이터를 이용한 화물자동차의 적재량 추정 방법론 구축 / 탁지훈, 홍정열, 박동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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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Session 1, 교통계획및정책1, 30() 09:30-11:00, 볼룸4, pp.71-72 

 

DTG 데이터를 이용한 화물자동차의 적재량 추정 방법론 구축 / 탁지훈(서울시립대학교), 홍정열(서울시립대학교), 박동주(서울시립대학교)

 

국내 자동차등록대수는 2019년 기준 총 23,677,366대이며 이중 화물자동차 등록대수는 3,600,679대로(관용: 33,306, 자가용: 3,149,833, 영업용: 417,540) 15%에 해당한다. 국가 운수업의 온실가스 배출량 중 약 35.5%가 육상운송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화물운송업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체 운수업의 온실가스 배출량 중 20.1%에 해당한다. 이를 감안할 때 국내 화물자동차의 운송효율화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DTG 데이터를 이용한 화물자동차의 적재량 추정 방법론을 구축하는 연구이다. 화물자동차의 DTG 데이터 중 시공간 궤적(Trajectory) 정보를 활용하여 속도 및 가속도를 추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화물의 적재 유무 판별 및 적재량을 추정하는 것이다. DTG 데이터를 이용한 화물자동차 적재량 및 공차운행특성을 파악하면 적재량에 따른 화물자동차의 연료소모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과의 관계추정이 가능해지고, 이를 활용한 화물자동차의 운행비용, 온실가스 배출 절감을 위한 최적경로 파악 등 국가 물류비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화물자동차의 사고위험과 적재량과의 관계 파악이 가능해지고, 이를 고려한 맞춤형 화물자동차 안전대책이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좌장 : 김채만, 김종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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