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생존분석을 활용한 항공기 지연 특성 비교 / 배지헌, 김명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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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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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0.25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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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Session 3, 교통계획및정책3, 30(금) 14:50-16:20, 볼룸4, pp.117-122
생존분석을 활용한 항공기 지연 특성 비교 / 배지헌(한국교통연구원), 김명현(한국교통연구원)
우리나라 항공운송시장은 2000년대 이후 급격히 성장해왔으나 항공 여객수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항공기 지연율은 뚜렷한 증감 패턴을 보이지 않는다. 본 연구는 항공사/공항/시간대에 따른 지연 특성을 비교하고 주요 변수의 지연에 대한 실질적인 영향을 파악하고자 생존분석을 활용하였다. 구체적으로는 Kaplan-Meier 분석, 로그-순위 검정, Cox-비례위험모형을 바탕으로 분석하였으며, 턴어라운드/블록 버퍼 개념을 주요 변수로 도입하였다. Kaplan-Meier 곡선 분석 결과, 국제선의 조기출발 또는 지연시간이 적은 항공편 비중이 국내선 대비 높으나, 장기지연편의 비율 또한 높게 나타났다. 로그-순위 검정 결과, 국제선의 지연시간 분포가 국내선보다 더 넓게 퍼져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Cox-비례위험 분석에서는 실제 턴어라운드 시간이 120분 미만인 항공편만 따로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턴어라운드 버퍼가 클수록 지연 발생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좌장 : 이건우, 홍정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