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학술발표회 발표집

19. 국내 항공기 지연 기준 개선 및 분석 방안 연구 / 조현수, 김명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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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 Session 3, 교통계획및정책3, 30() 14:50-16:20, 볼룸4, pp.127-131 

 

국내 항공기 지연 기준 개선 및 분석 방안 연구 / 조현수(한국교통연구원), 김명현(한국교통연구원)

 

항공교통은 타운송수단과 달리 기상 및 결함 등 다양한 요인으로 지연이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정시성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현재 국내 지연 통계는 타국과 직접 비교하기 어렵고, 이용자의 체감 지연과도 시각차가 발생한다. 공식적인 기준은 아니나 대부분 국가에서 게이트 출도착 기준 15분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착륙 기준 30(국내선)/60(국제선)을 적용하고 있는 국내 공항과 차이가 있다. 실제 이착륙과 게이트 출도착 시각이 모두 파악 가능한 인천공항 기준 분석 결과 위치 기준 변경 및 기준 시각 감소로 인해 항공기 운항 실적이 바뀌지 않음에도 지연율이 5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항공사에서 지연편에 대해 정부의 FOIS 시스템에 입력하는 지연 원인 횟수도 증가하게 되며, 이를 감소하는 방안도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지연기준에 대한 해외 사례 비교 분석과 함께 항공기 지연 원인 입력체계 개선 등 항공기 지연 관련 다양한 관리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좌장 : 이건우, 홍정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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